Ⅰ. 서론
한국 전통윤리사상은 조선조에 논의의 초점이 되었던 道學의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의 본질이 존엄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여 이를 진실 되게 실천하는 것으로 도학은 풀이된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그 자체는 고금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보통
전통주가 그렇게 자리 잡지 못한 원인에 대해서 연구해보았다. 20대 대학생 10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이 전통주를 즐겨 마시지 않는 것뿐만이 아니라 전통주에 대해 잘 모르며, 그 가장 큰 이유는 낙후된 접근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전통주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이 낮아
전통주가 그렇게 자리 잡지 못한 원인에 대해서 연구해보았다. 20대 대학생 10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이 전통주를 즐겨 마시지 않는 것뿐만이 아니라 전통주에 대해 잘 모르며, 그 가장 큰 이유는 낙후된 접근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전통주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이 낮아
인식은 전통사회의 사상 및 종교를 바라보는 관점에 있어서도 우리와는 다른 특징을 보인다. 북한에서는 전통사상을 인민들의 계급의식과 반항정신을 말살하기 위한 도구로 인식한다. 이러한 인식에 따르면 “고대국가의 사상과 도덕은 노예제도를 합리화하기 위하여, 봉건제 사회의 사상과 도덕은
1. 판소리 심청가 속 인물들의 성격을 분석적으로 서술하시오.
1) 심청
십여 세부터 동냥을 나가 아버지를 보살피려는 모습에서 그녀가 엄청난 의지를 가진 사람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두 번째, 매우 현실적인 성격인 것이 보인다. 시대가 시대인지라, 천지신명에게 기도하는 모습을 보이나, 확실한
Ⅰ. 전통윤리의 개념
윤리란 사전적인 의미로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로써 사람들이 지켜야 할 행위의 규범 또는 그 규범 체계를 말한다. 따라서 윤리는 인간사회에 있어서 인간과 인간이 서로 공존하기 위하여 필요한 질서를 준수하는 인간 행동의 원리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윤리는
전통적 고정관념에 변화가 있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아직까지 고정관념에 갇혀있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로 인해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우리의 틀에 박힌 인식을 버리고 사회진출과 사회생활에서 남녀평등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따라서 이글에서는 전통적인 남성성과 여성성,
국제정치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정치무대의 주요 행위자인 국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국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왜 우리는 ‘밖’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안’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그것은 외
국제정치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정치무대의 주요 행위자인 국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국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왜 우리는 ‘밖’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안’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그것은 외